nanta님의 '오래된 미래'라는 블로그에 방문해 글을 읽고 든 생각이다. 교육과 관련된 곳에 있다 보니 항상 배움과 학습에 대한 고민을 가지게 마련이다. 대부분의 고민들은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학습할까? 이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칠땐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가르칠까?'였다.

모두 배움에 대한 생각들이다. 지금은 남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배우는 입장으로 상황이 변해 있지만 예전에 가졌던 고민들과 맥을 같이 한다.

배우는 자의 입장에서는 잘 배우기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으로 첫째, 자신을 낮춰야 한다. 이른바 겸손의 정신이 필요하다. 누구에게 배움을 얻고자 한다면 나는 그 분보다  지식이나 경험의 면에서 부족한 상태임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이 '앎'이 행동으로 표현될때 겸손이 된다.

이미지 출처:http://wonwoops.egloos.com/152244

건전만 질문은 학습에 도움이 된다.

둘째, 배움에 대한 마음가짐이 제대로 섰다면 이제는 잘 배우기 위한 자세가 필요하다. 여기에 필요한 자세가 자신을 알고 표현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른바 참여의 정신이다. 이것은 자신의 상태를 타인에게 알려 무엇을 배우려고 하는지, 내가 어떤 상태인지를 알고 표현하는 것이다. 이것은 적극적인 학습으로 이어진다. 자칫 겸손은 학습자를 수동적으로 만들 수 있다. 수동적인 학습은 적극적 학습에 비해 배우는 양과 질에서 차이를 보여 왔다.

마지막으로 배움은 물음표를 지워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진정한 배움의 물음표는 없어지지 않는다. 항상 생각을 하고, 새로운 물음표를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만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잘못된 생각을 바로 잡을 수 있다. 이것이야 말로 건전한 비판의 정신이다. 건전한 비판의 정신은 무조건적인 반대[각주:1]와 물음이 아니라 새로운 배움을 위한 물음이 되어야 한다.

배움은 일생동안 지속된다. 죽기 전 눈감기 전까지 배움은 계속되어야 한다.[각주:2] 이런 의미에서 배우지 않으려는 사람은 곧 죽은 정신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다. 세상은 계속 변화고 있고, 우리는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며 살아간다. 그것이 교육이다.

항상 "몰라요"하는 사람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 자기의 의견을 피력하는 사람이 있다. 이들 중 누가 더 많이 배울까? 오래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

  1. 반대를 위한 반대가 여기에 해당된다.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본문으로]
  2. 요즘 죽음역시도 배우려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죽음은 배움의 끝을 의미하기도하는데 아이러니 하지만 좋은현상이라 생각된다. [본문으로]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아웃 Meet 활용시 동영상 소리 송출  (0) 2020.04.09
교육은 무엇이며, 교과서는 무엇인가?  (0) 2008.12.07
2008 AIV Indonesia  (0) 2008.11.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