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 3.5

Firefox 3.5

Firefox 3.5가 상반기를 넘기지 않고 6월 30일 릴리즈 되었다. 우리나라에는 7월 1일 정식으로 릴리즈 되어서 Firefox의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하여 자동 업데이트가 가능하였다.

Firefox 3.5를 설치하고 몇일 사용해 보니 기존 버전에 비해 페이지로드에 걸리는 시간이 단축되어 한결 상쾌한 웹 환경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기능개선과 추가가 있어 기존사용자는 물론 새로운 사용자들도 두손들어 환영 할만 한 일이라 생각된다.

여러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3.5버전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기존 버전에서 사용하던 부가기능(Add-on)을 사용 할 수 없다는 점을 들 수 있다. 3.5버젼이 출시되고 1주일이 지나는 동안 많은 부가기능들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져 어느정도 불편함은 해소되었지만, 아직도 다수의 부가기능들은 사용할 수 없는 실정이다.


Firefox 부가기능

아직도 몇몇 부가기능들은 사용할 수 없다.


그중에서도 가장 아쉬운 점은 All in One Gestures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All in One Gestures는 마우스 동작을 통해 탭이나 하이퍼링크를 열 수 있으며, 페이지 탐생중 이전(다음)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등 다양한 기능을 마우스 조작을 통해 사용이 가능하다.

All in One Gestures에 적응되어 있던 사용자들은 부가기능을 사용할 수 없어 불편함을 느꼈고 그 중 일부 사용자들은 3.5버전에서도 사용가능하며 All in One Gestures와 비슷한 기능을 가진 FireGestures로 갈아탄 것 같다. 실제로 Firefox의 부가기능 페이지를 보면 주간다운로드에서 FireGestures가 All in One Gestures를 넘어선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나 전체 다운로드 면에서는 아직도 All in One Gestures가 앞서는 것으로 봐서 All in One Gestures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본론으로 들어가 All in One Gestures를 Firefox 3.5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첫번재 방법으로는 기존 버전을 수정하여 설치하는 방법이다. 절차는 아래와 같다

  1. 부가기능 페이지에서 All in One Gestures 0.19.1버전을 다운 받는다.
  2. 압축해제 프로그램을 통해 압축을 해제한다(7zip 추천).
  3. 압축해제된 폴더이 파일 중 *.rdf의 확장자명을 가지는 파일을 편집기(Notepad, Notepad++, Editplus 등)로 불러온다.
  4. <em:maxVersion>3.0.*</em:maxVersion> 부분을
    <em:maxVersion>3.5.*</em:maxVersion> 로 변경하여 저장한다.
  5. zip으로 압축한다
  6. 확장자를 *.xpi로 변경한다.
  7. Firefox 3.5에 드래그 앤 드롭 하여 부가기능을 설치한다.

이러한 방법은 여러모로 번거롭다. 이러한 수고를 덜기위한 두번째 방법으로는 시험판 버젼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현재 All in One Gestures의 경우 버젼이 0.19.1인데 시험판의 경우 0.20.0까지 나왔으며 부가기능 페이지에 지난 6월 30일날 릴리즈 되었다. 아래 링크를 통해 0.20.0 버젼을 사용할 수 있다.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downloads/file/56939/all-in-one_gestures-0.20.0-fx.xpi

이 버젼을 사용하시면 문제없이 All in One Gestures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두가지 방법 모두 All in One Gestures를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 시험판 버젼을  설치해 사용하고 있으나 어떠한 문제도 발견하지 못했다.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EASEUS Partition Master  (5) 2009.08.17
KC2008과 KCmenu 이야기  (0) 2008.11.07
LATeX 활용 기초  (0) 2008.11.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