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다영이의 첫 돌이 있어 고향에 다녀왔습니다. 오랫만에 다영이의 돌을 계기로 하여 가족들이 모일 수 있어 행복한 주말이 되었습니다. 다영이 돌잔치가 끝나고, 집에 돌아와 가족들이 모두 둘러앉아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던 중 아버지께서 깜짝 놀랄 사건을 격으셔서 그와 관련하여 몇자 남깁니다.


괴한, '우리집'을 탐하다.

사건의 전말은 이렇습니다. 지난 금요일 저녁 평소와 다름없이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형은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 식사를 하고 잠자리에 들려고 하던 때였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둘째 누나가 다영이를 데리고 집에 내려와 함께 저녁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시간은 자정을 향해가고 다른 가족들은 각자 방으로 잠을 자러 갔습니다. 아버지께선 거실에서 TV를 보며 소파에 누워계셨습니다. 그때 문밖에서 어떤 괴한이 우리집을 향해 소리를 치고, 욕설이 썩인 알아 듣기 힘든말들을 막 하더라고 합니다. 그런 와중에도 아버지께서는 침착하게 괴한과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112에 신고를 넣었습니다. 그런데 경찰은 20분이나 늦게 도착을 했다는 군요...

어찌됐건 한밤중의 소란으로 잠자고 있던 다른 가족들도 깨게 되고 그렇게 불안한 체로 그날 밤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괴한이 집안으로는 들어오지 않아 가족들 모두 다친데 없이 무사했습니다.


불똥은 엉뚱한 곳에....

가족들 모두 모인 자리에서 괴한 소동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듯고 모두들 걱정이 되었습니다. 우리집은 다른집보다 담이 높지않고, 그나마도 담벼락을 장식해 놓은 창살로 인해 창문을 열어두면 골목에서도 집안을 살펴볼 수 있어 다소 걱정이 되었습니다.

또 다른 걱정거리로는 대문에 붙여놓은 문패인데, 아버지와 어머니의 성함이 한글로 또렷하게 새겨져 있는 문패가문제가 되었습니다. 혹시 못된 사람이 작정을 하고, 부모님의 이름을 부르며 문을 열어달라고 하지나 않을까 싶어 가족들은 문패를 때어내자는 의견이 강하게 나왔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문패를 보고 문을열어달라고 하는 사례는 TV에서도 왕왕 소개가 되었으니까요. 그런데 아버지께서는 문패를 내릴 수 없다는 확고한 의지 있으셨고, 그래서 나온 것이 한자로된 문패를 달자는 것과, 문패를 현관으로 옮기자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문패

우리집 대문에 걸려있는 문패
























문패를 내릴 수 없는 이유... 아버지의 꿈

아버지께서 문패를 내릴 수 없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남들보다 넉넉하지 못했던 우리집은 할아버대에 지은 집이 고향에 있습니다. 아버지는 집과 몇마지기 되지 않는 땅을 물려받으시고 농사일로 우리 육남매를 가르치고셨습니다. 고등학교 졸업하시고 서울에 상경하여 직장생활도 하시며, 육남매중 셋을 서울에서 낳았습니다.

무일푼으로 서울에서 아이 셋을 키우기가 쉽지 안았겠지요. 결국 다시 고향에 돌아와서 농사를 짖게 되었는데 세상 모든일이 그렇겠지만,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기가 쉽진 않았겠지요. 고향생활이라고 서울생활에 비해 나은것은 없었습니다. 다만 농사일은 하늘일이 6할이라 정직하고 성실하게 땀흘려 노력하면 끼니걱정은 덜을 수 있었지요. 하지만 저희 육남매 공부시키기 위해 진 빚은 홍수에 강물 불듯 불어습니다. 빚은 쉽게 불어도 줄이기는 곱절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아버지는 어떤 일도 마다않고 하셨지요. 농사일이 없는 한겨울는 공장 일용직일도 하셨지요.

아무튼 남들보다 덜쓰고 아껴 한푼두푼 저축하여 농토도 늘리고 결국에는 아버지께서 꿈에 그리던 집도 장만하셨습니다. 어렵게 장만한 집이라 애착도 가고, 그래서 함께 고생하신 어머님이름과 당신의 이름을 새긴 문패를 걸게 되었지요.

아버지께서는 해가 저물어 집에 돌아오실때 당신과 어머님의 이름이 새겨진 문패가 달린 집으로 들어오실때가 행복하고 편안하게 느껴지신다 하셨습니다. 이게 아버지께서 문패를 내릴 수 없는 이유입니다.


우리나라의 치안수준이 다른 나라에 비해 우수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신고후 20분이나 지연하여 도착하는 경찰들을 보고 어떻게 치안수준을 논할 수 있겠습니까? 치안수준도 정권에 따라 달라지는 건지... 요즘들어 경찰들은 일반 서민들 관리하고 제압하기에 바쁜것 같이 느껴지네요...



컴퓨터를 사용중에 파티션을 분할하거나 재조정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럴때 기존 파일시스템을 유지하고, 데이터를 유지한 상태에서 파티션을 재조정하거나 분할 할 수 있다면, 파티션 분할에 따른 수고를 덜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파티션을 분할하거나 재조정하게 된다면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여야 하며 사용중인 프로그램도 다시 설치하여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모되기 마련이다. 문제는 시간소모에 그치지 않고, 기존 자료를 백업하지 않아 추가적으로 발생되는 문제가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재앙수준이 될수도 있다[각주:1].

컴퓨터를 구매해서 초기에는 파티션 분할에 대한 요구가 발생하지 않다가 사용을 거듭할 수록 파티션 분할의 필요성이 발생될 수 있다. 이때 사용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시만텍의 Partition Magic등이 대표적이나 이는 유료버전으로 트라이얼 버전도 있지만 사용에 제약이 있다.

하지만,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무료버전을 제공하고 있는 훌륭한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이 있다. 그중 하나가  EASEUS의 Partition Master 이다.

Partition Master의 기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파티션 분할 및 통합
  • 파일시스템 변환(FAT / NTFS)
  • 파티션 속성 변경(이름 등)
  • 파티션 복사
  • 특정 파티션 숨기기
  • RAID, Vista지원 등
Partition Master 유료버전인 Professional, Server,  Unlimited와 무료버전인 Home 에디션이 있으며, 기능차이는 있지만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무료버젼인 Home 버전도 충분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무료버젼인 Home Edition의 경우 현재 4.0.1버전까지 나와 있다.

실제적으로 파티션을 분할하는 과정은 일단 EASEUS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최신버젼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한다.

분할되지 않은 HDD

파티션을 분할작을을 수행하기 이전상태

파티션을 분할 하기 이전상태를 볼 수 있다.

컴퓨터에는 하나의 HDD가 있으며 이는 하나의 파티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사용하지 않은 빈 공간(64.1GB)을 별도의 파티션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기존에 사용중인 자료를 유지한 채로 하나의 파티션을 두개 이상으로 분할 하여 재구성하고자 할 때는 파티션의 빈 공간을 새로운 논리영역으로 구성하면 된다.

이를 위해서는 불피료한 자료를 정리하여 최대한 많은 공간을 확보한다면 새로 생성될 파티션의 최대 용량도 커지게 된다. 한마디로 현재 디스크의 빈 공간 만큼만 새로운 논리 영역으로 할당 할 수 있는 것이다.

Partition Master 실행화면

Partition Master를 실행하면 현재 드라이브의 파티션정보를 볼 수 있다.



Partition Master를 실행하게 되현 컴퓨터의 현재 파티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파티션을 조정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왼쪽 메뉴에서 'Resize/Move Partition'을 선택하면 해당 파티션의 속성을 수정할 수 있으며 대화상자에서 파티션의 크기를 조정하면 된다.

파티션 크기 조정

원하는 만큼의 크기로 파티션을 조정한다.



기존 파티션의 크기가 조절되었다면 이번에는 새로운 파티션을 추가하면 된다. 이전
새로운 파티션 생성

새로 생성될 파티션의 속성을 지정한다.

과정과 같이 왼쪽 메뉴에서 'Create Partition' 메뉴를 선택하여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기 위해 속성을 지정하는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해당 대화상자에서 파티션 레이블을 지정하고 파티션의 형식을 Ligical로 지정하면 새로운 논리 영역을 추가할 수 있다.

이외에도 드라이브 이름과 파일 시스템의 종류를 지정할 수 있다.

새로운 파티션을 추가할때 추가될 파티션의 크기를 지정할 수 있으며 이때 지정되지 않은 영역의 크기를 확인 할 수 있어 두개 이상의 파티션을 새로 추가할 경우 용이하게 활용 할 수 있다.


모든 과정을 마쳤다면 상단 메뉴바에서 'Apply'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적용하기

새로운 내용 적용하기


대화상자에서 확인을 선택하면 컴퓨터가 재부팅되면서 기존 파티션의 크기를 줄이는 작업과 함께 기존의 데이터를 줄어든 파티션의 영역으로 이동하는 작업을 함께 수행한다. 그런 다음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고 포맷작업도 함께 수행되기 때문에 컴퓨터가 재부팅되고 나면 추가 작업 없이 새로 생성된 파티션을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파티션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운영체제가 기존의 파티션 정보를 갱신을 시도하기 때문에 장치관련 정보를 업데이트하게 되면 이 과정에서 윈도우는 안전모드로 부팅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정상적인 작업의 일환으로 생각하면 된다.

새로운 파티션이 추가된 모습

새로운 파티션을 추가하여 재구성된 상태.




  1. 인터넷 뱅킹에 사용되는 인증서나 인터넷 즐겨찾기의 손실의 충격은 이루 말 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본문으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