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

올드보이

올드보이를 첫번째 보았을때.. 무척 인상이 깊다는 생각을 했다. 자극적인 화면과 짜임새 있는 스토리 전개.. 이 영화는 보는이로 하여금 오감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자극적인 영상과 반하는 잔잔하게 깔리는 음악은 은근히 사람을 이끌리게 하는 매력을 지닌것 같다.. 마치 미처버릴 정도로..
내가 이글을 쓰는 이유는 여기에 있는것이 아니다..
오늘 세번째로 올드보이를 보고 문득 다른 생각이 들었다. 미도가 오대수의 딸이 아니라는 생각.. 처음봤을땐 그저 굉장한 영화라는 생각만 들었었고, 영화를 보고난 얼마 후 부터 스토리를 생각하게 되었다..
어느정도의 스토리를 이해하고 두번째로 영화를 봤을땐 내가 상상했던 스토리와 맞혀가며 영화를 보게되었다. 그리고 역시 대단한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으며 왜 복수의 주제를 근친상간으로 했을까와 왜 15년일까? 라는 의문이 남았다.. 그런 의문을 풀기위해 그리고 숨겨진 다른 의문을 찾기위해 오늘 세번째로 올드보이를 보게 되었다.

그런데 문득 미도가 오대수의 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대수는 미도가 자신의 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은 보라색 상자에 들어있는 사진첩을 보고 그런 생각을 하게 된다. 단지 그 사진첩 하나로만.. 올드보이는 복수를 그린 영화다. 복수를 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는 내가 받은 그대로를 원수에게 행하는 것이다.

이우진의 누나가 자살하게 되는 원인은 상상임신 때문이다. "상상" 이 영화에는 "상상"이라는 모티브가 깔려있다. 오대수는 15년동안의 감금시간 동안 TV를 통해 "상상"훈련을 했고, 그 훈련에 굉장히 적응 되어 있다. 그 예로 나쁜넘 두목(손짤린놈)이 오대수에게 복수 하기위해-자신이 당했던 방식으로- 오대수의 이빨을 뽑으려는 장면이 있다. 이장면에서 오대수는 실제로 이빨리 뽑히지 않았지만 이빨이 뽑힐것이라는 "상상"으로 인해 고통을 호소한다. 그때 손짤린놈이 하는 말 "인간의 상상이 제일무서운거야~상상을 안하면 존나 용감해져~" 이 대사에서도 상상을 강조한다. 이 대사 말고도 "15년동안 감금방에서의 상상훈련..이게 현실에서도 통할까?"라는 오대수가 싸우기 전에 한말과 미도를 겁탈하려다 실패하고 한말~ 이것 말고도 "상상"이라는 모티브가 깔려 있음을 생각하게 하는 장면과 대사들이 많다~

이우진은 복수를 하기위해 정교하고 치밀한 계획을 세웠다. 그런계획에서 직접적인 근친상간은 너무나 단순하다. 이우진은 "우린 알면서도 그랬어. 너희도 과연 그럴 수 있을까?"이런 말을 함으로써 오대수를 더욱 상상의 세계로 빠져들게 유도했다고 생각이 든다. 또한 이말은 "상상"이 더욱 무섭다는 것을 반증한다. 이우진은 직접적인 근친상간은 사랑이 될수있지만 상상에 의한 상상근친상간은 보다 큰 고통이고 보다 확실한 복수이다. 또한 미도의 상자는 공개되지 않았는데 오대수는 그 상자에도 사진첩이 들어있을것이라는 상상을 한다. 그래서 미도로 하여금 열어보지 말라고 했을 것이다. 미도는 그안의 것에 대한 상상의 공포가 아니라 그 상자가 지난번 잘려진 손과 같은 보라색 상자라서 그 상자의 안에도 그것과 같은 공포가 있으리가고 상상한다.

수퍼 아주머니가 건네준 쪽지의 주소처럼 오대수의 딸은 입양되었을 것이다.

여튼.. 상상은 참 으로 무서운 거다~
어쩌면 나의 생각도 모두 상상일수 있다..

아무래도 네번째로 올드보이를 봐야될것 같다.. 이론....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0) 2007.08.02
거울신화 사진전  (0) 2007.06.23
The Experiment  (0) 2004.12.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