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인에대한 이야기와 그 흔한 사랑이야기는 어느홈피에서나 빠지지 않았던 단골메뉴였지요. 그때의 웹 생활은 남에게 보여지기 위한, 또는 남의 홈피를 보고 나오는 형태의 단방향적인 웹 생활이었다면, 블로그는 서로가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 마주보기 시작하는 웹 생활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제 생활에는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찾아 갈 곳이 생겼다는 것이지요. 예전에는 인터넷을 자료를 찾거나(대부분 전문적인 자료였죠) 혹은 뉴스 사이트를 방문하고 몇몇 동호회 및 홈페이지를 방문하는것에서 머물러 있었습니다. 방문하는 곳이 정해져 있었지요.
또한, 대부분 보고 나오는 단방향적인 것에 머물러 있었지요. 이때는 식상함과 무료함으로 제 웹 생활을 대변할 수 있겠군요...
하지만, 제가 블로그를 만들고 스킨을 적용하고, 이웃블로그를 방문하게 되면서 많이 변하게 되었습니다. 방대하고 깊이있는 자료에 놀랐고, 코멘트를 남기고 그 코멘트에 다시 코멘트가 남겨지면서 이전의 딱딱하고 일방적인 형태의 웹 생활에서 이제는 서로 마주보고 소통하는 형태로 변했습니다.
사실 블로그를 접하기 이전에 홈페이지도 여러번 만들어 보고 그리고 싸이월드도 했지만 그런 웹은 남들에게 많이 보여 지기위해 서로가 경쟁하듯이 곱게 치장된 내용으로 채워지기를 반복했고 빨리 달았던 만큼 빨리 식어버렸습니다.
그런데 블로그는 보고 나오던 그전의 웹 생활에서 이제는 마주보는 형태로 변하게 되었지요. 나아가 이웃 블로거의 글에 나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새로운 글을 작성하게 되면서 보다 능동적으로 소식을 전하(트랙백을 통해서)는 형태로 변했지요.
마치 일상생활과 같은 형태로 웹 생활이 변했다고 해야 할까요? 일상에서 대화하듯이 웹을 하니까요.
아직은 시작하는 단계인지라 내용도 빈약하고 볼품없는 블로그이지만, 향후 제 관심분야인 "교육"과 "정보과학"에 대해서 보다 진지하게 대화 할 수 있는 형태로 운영하는게 제 블로그 운영 계획입니다.

블로그에 대한 생각은 아직도 정리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도 그 본질인
"블로그란 무엇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한번도 생각해 본적이 없었는데 in2web님의 블로그를 방문하면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이벤트를 준비해주신 in2web님 감사합니다.


ps. 이벤트 당첨운이 유난히도 없는 제게 이번에 당첨되는 행운이 온다면 "스펜서 존스의 '멘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일반 >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솔한 생각  (2) 2007.11.14
막장... 약속의 최후는?  (0) 2007.07.28
아프칸 사태에 관련한 새로운 정황과 선교활동  (0) 2007.07.25

+ Recent posts